옥스팜
불평등 보고서 아카이브

옥스팜 불평등 보고서 아카이브

[2022] 고통으로 얻는 이익

코로나19와 함께 생계비마저 오르면서 정부와 국제사회는 20년 만에 극빈층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는 비극을 막지 못했다. 이 실패는 가히 재앙적 수준이다. 코로나19로 2,000만 명 이상이 사망했고 전 세계적으로 모든 차원의 불평등이 급증했다.

이 불평등은 4초마다 한 명을 죽일 정도로 치명적이다. 하지만 최상위 부자들은 이에 대한 면역체계를 갖추고 있다. 단순한 면역력을 넘어 위기로부터 상당한 이익을 취하기까지도 했다. 억만장자들의 부가 급증할 수 있었던 것은 대체로 정부가 세계 경제에 쏟아부은 엄청난 자금 때문이다. 정부가 투입한 돈은 자산가격과 부자들의 자산 가치를 상승시켰다. 옥스팜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치솟는 생계비로 고통받는 전 세계 사람들을 보여주는 동시에 식품, 에너지, 제약, 테크 부문의 부자들과 기업이 어떻게 막대한 수익을 거두고 있는지 조명했다.

정부는 극단적인 부를 통제하기 위해 당장 행동해야 한다. 억만장자들의 부와 기업의 엄청난 수익에 대한 세금을 늘리고 이 수입을 전 세계 일반 시민을 보호하고 불평등과 고통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재단법인 옥스팜코리아 (우)04519 서울 중구 세종대로 19길 16, 301호

대표전화 1566-2707 | 대표자 자넷 올드필드 | 고유번호 114-82-11141

Copyright © Oxfam in Korea. All Rights Reserved.